8, 9세대 인텔 CPU 장착 컴퓨터 윈도우7(Windows7) 설치
사용하던 컴퓨터가 점점 느려지고, 가끔 멈추는 상황이 발생이 되어, 업그레이드를 고민하게 되었다.
윈도우7(Windows7) 을 과거 무료 윈도우10(Windows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던 시절에 업그레이드를 했으면 지금과 같은 고민을 하지 않았을 텐데, 사용하던 특정 프로그램이 반드시 윈도우7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여,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못했었다.
요즘 나오는 컴퓨터들은 윈도우7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주변 지인들의 조언(?)을 받았고, 절망하던 중에 한줄기 희망의 빛이… 윈도우7 지원이 가능한 B110, B365 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가 있고, 8세대와 9세대 CPU 를 장착하고도 윈도우7 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메인보드 : 인텔 B110, B365, Z370 등의 칩셋을 사용하는 메인보드(제품 상세 설명에 윈도우7 지원이 명시되어 있는 것을 찾으면 됨)
- 그래픽카드 : 내장 그래픽 카드의 경우 윈도우7 지원 불가하며 반드시 지포스 계열의 외장 그래픽 카드 필수. (AMD 계열의 그래픽 카드는 안된다는 소문이 있음)
이런 내용을 종합하여, 업그레이드를 위해 아래 부품을 구매했다.
- CPU : 인텔 i5-9600KF
-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gigabyte) B365m DS3H
- 그래픽카드 : GTX 1650 시리즈
부품이 도착하여, 기존 메인보드를 제거하고 새로운 부품으로 깔끔하게 교체를 했다.
기가바이트(GIGABYTE B365M DS3H) + Geforce GTX 1650 + 윈도우7(Windows7) 조합
설레는 마음으로 외장 USB DVD 드라이브를 USB포트에 연결하고, 윈도우7용 설치 CD를 넣고 전원을 올려 정상 부팅 및 설치 초기 화면으로 넘어갔다. 그러나, 설치 화면 진행 중 아래와 같은 메시지의 오류 팝업창이 나오면서 설치를 더이상 진행 할 수 없었다.
윈도우7(Windows7) 설치 에러
필요한 CD/DVD 드라이브 장치 드라이버가 없습니다. 드라이버 플로피 디스크, CD, DVD 또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없으면 지금 넣으십시오.
참고: Windows 설치 미디어가 CD/DVD 드라이브에 있는 경우 이 단계를 위해 해당 미디어를 제거해도 됩니다.
너무 당황스러웠고, 이유를 찾기 메인보드 설명서를 찾아봤으나 자세한 설명은 없었고, 구글신의 도움을 찾기 위해 열심히 검색을 시작했다. 이유는 윈도우7은 요즘 메인보드의 USB 3.0 인식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못했고, 인식을 위해서는 전용 드라이버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키보드나 마우스도 USB2.0 전용 포트에 연결하고, 되도록 옛날 방식인 PS/2 포트에 연결해야 설치 화면에서도 키보드 마우스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행히 새로 구매한 메인보드의 경우 PS/2 포트와 USB2.0 포트가 있어서 다행스럽게 키보드, 마우스는 사용이 가능했다.
오랜 검색 결과 찾아낸 사실은
기존 설치 CD나 설치용 ISO파일에 메인보드용 드라이버를 추가해서 8GB 이상의 usb 장치에 새로운 설치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되어 있었다. ㅠㅠ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설치 전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음(각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 기가바이트(GIGABYTE) : Windows USB Installation Tool
- 아수스(ASUS) : ASUS EZ Installer
- 에즈락(ASRock) : Win7 USB Patcher
그러나 가지고 있었던 샌디스크의 USB 메모리스틱의 경우 전용 프로그램에서 USB장치로 인식이 되지 않아, 더이상 설치 환경을 만들수가 없었다. 또한번의 좌절이.. OTL
그래서 최초 설치시에 오류 메시지 처럼 , 내장 DVD롬을 컴퓨터에 직접 붙이면 되지 않겠나 싶어, 집에서 놀고 있돈 내장 DVD롬을 찾아와 컴퓨터에 SATA 케이블로 연결 후 다시 부팅 진행했다.
일단 처음과 같은 문제점이 없이 정상적인 설치 진행이 가능 했다.
그리고, 메인보드 박스안에 포함되어 있던 드라이버 CD를 실행시켜 오디오, 랜 등 윈도우7 전용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설치를 완료 할 수 있었고, 장치 관리자를 통해서도 모든 장치들이 정상적으로 설치 됨을 활 수 있었다.
윈도우7 장치관리자
윈도우7 정보
보안업데이트도 안되는 윈도우7을 언제까지 계속 사용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윈도우7 환경으로의 마지막 셋팅이라고 생각하고 조심해서 잘 사용 해야지.. ㅎㅎㅎㅎㅎㅎㅎㅎㅎ